조선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경남 거제시의 조선소 협력업체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진은 경남 거제시 산업단지 안에 있는 한 조선소 협력업체 전경. 거제/연합뉴스
|
벼랑끝 몰린 해운·조선
‘회생 불가능 기업에 세금투입 없다’
정부, 현대상선·선주사에 최후 압박
한진해운에도 그룹차원 결단 재촉
유 부총리 “국적해운 꼭 2곳 없어도 돼”
‘조선 빅3’ 작년에만 8조5천억 적자
대우조선 정상화 뒤 인수합병 거론
한진중은 ‘특수선 전문’ 전환 추진
인력감축 속도낼 가능성 높아져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현대상선을 겨냥해 “용선료 협상이 잘 안되면 법정관리를 할 수밖에 없다”는 최후통첩성 발언을 내놨다. 한편으론 전날 야당이 구조조정 과정에서 수반되는 정리해고 등 고용 충격에 대한 우려를 표명한 데 대해 “부작용을 최소화하겠다. 필요하다면 (고용 보완 대책과 관련한) 좋은 방안을 잘 받아들이겠다”고도 했다. 유 부총리의 ‘구조조정 불가피성’ 발언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조건부 협력 의사를 표시하자, 다시 정부가 ‘고용 충격 완화 대책 강구’로 재화답하면서 구조조정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유 부총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용선료 협상이 안되면 정부의 추가 지원은 없다”고 못박았다. 이 경우 현대상선은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 용선료는 해외 선주들한테 배를 빌려 쓰는 대가로 지급하는 임대료다. 현대상선은 지난해에만 용선료로 1조9천억원가량을 지급했다. 호황기 때 맺은 계약이어서 지금 시세보다 5배 이상 많은 수준이다. 이를 낮춰야 수익구조를 개선할 여력이 생기기 때문에 회사 정상화의 최대 관건으로 꼽힌다. 현대상선은 2월부터 그리스·영국계 등 해외 선주들과 용선료 인하 협상을 벌이고 있다.
유 부총리의 발언은 회생 가능성이 없는 기업에 더 이상 세금을 투입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재확인한 것이자 해외 선주사와 현대상선 양쪽을 압박하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 법정관리로 갈 경우 용선료 계약 자체가 취소되는 탓에 해외 선주사들도 이를 기피할 수밖에 없다. 현대상선 채권단은 3월말 맺은 자율협약에서 이달 말까지 용선료를 깎아오는 걸 전제로 출자전환 등 추가 지원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2015년 조선업과 해운업 영업실적과 부채
|
기사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