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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6.04.26 20:10 수정 : 2016.04.26 21:22

조선·해운 구조조정 어떻게?

현대상선 다음달 운명 결정
선박 수주량 감소한 조선업
공동컨설팅 통해 방향 수립
산은·수은 자본확충 나서

정부가 현대상선 등 해운업계의 운명이 용선료(선박 임대료) 인하 협상 타결 여부에 달려 있음을 분명히 했다. 협상이 실패하면 곧바로 법정관리 절차를 밟겠다는 것이다. 현재 용선료 인하 협상을 진행 중인 현대상선은 다음달 중순에 운명이 결정될 전망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6일 ‘구조조정협의체’ 회의 뒤 기자간담회를 열어 “해운업계 구조조정의 핵심 포인트는 용선료 협상이며 이 협상이 안 되면 이후 과정이 무의미하다. 5월 중순까지 현대상선의 용선료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채권단 선택은 법정관리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달 안에 해외 선주사들에 이 같은 채권단 의견을 담은 최종 제안서를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상선이 22개 해외 선주사들과 협상을 펼치고 있는데 한달 안에 용선료 인하에 응하라는 ‘최후통첩’인 셈이다. 채권단이나 사채권자들이 입을 손실이 큰 만큼 해외 선주들도 같은 정도의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는 취지다. 이런 원칙은 한진해운에도 적용된다.

조선업계는 자구노력 성공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해운업계와 달리 시한을 내걸지는 않았지만 고삐를 바짝 죄는 건 마찬가지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이미 인력 감축, 급여체계 개편 등에 나섰지만 추가 인력 감축 등 마른 수건을 쥐어짜는 수준의 자구안을 거듭 요구했다. 현대·삼성중공업은 주채권은행인 하나은행과 산업은행이 회사를 압박해 최대한의 자구안을 내놓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들 회사를 상대로 컨설팅을 진행해, 손실 최소화를 위해선 매각이나 통폐합도 배제하지 않는다는 태도다.

하지만 합병이나 매각 등 사업 재편에 대해서는 “때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임 위원장은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합병에 대해 “시기상조일 뿐만 아니라 적절치 않다. 경영 정상화 방안이 가닥을 잡은 뒤에야 논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과 삼성·현대중공업 합병 역시 “소유주가 있는 대형사를 상대로 정부 주도의 합병을 강제하거나 부문 통폐합 등을 추진하는 것은 가능하지도 바람직하지도 않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구조조정에 필요한 재원 조달을 위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자본 확충에 나서기로 했다. 정부는 재정에 여력이 없다고 보는 만큼 한국은행의 발권력을 동원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임 위원장은 “(구체적인 규모는) 구조조정이 어느 정도 진행돼야 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책은행의 자본 확충은 앞으로 추진될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이들 기관이 떠안아야 할 부실채권이 급증할 가능성이 높은데, 이 경우 이들 은행의 자기자본비율 등 건전성 지표가 급격하게 악화될 수 있어 이런 부담을 덜어줄 필요가 있어서다.

이정훈 기자 ljh9242@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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