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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화 스타일 명장면 7개
9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한국 영화의 르네상스는 화면 때깔의 비약적 상승에 힘입은 바 크다. 투자 규모의 확대와 함께 시각 연출의 실험과 최신 기법의 도입이 발빠르게 이뤄지면서 시나리오의 발전을 선도했다. 최근 10여년 사이에 스타일이 빼어나기로 소문난 한국 영화 명장면 7개를 꼽아봤다.
비지스의 명곡 <홀리데이>와 함께 관객들의 뇌리에 박힌 <인정사정 볼 것 없다>(1999)의 ‘40계단 살인 장면’은 ‘이명세 스타일’의 완성 혹은 정점으로 평가받아왔다. 샛노랗게 빛나는 은행잎이 뒹구는 오후, 차 안에 창문을 반쯤 내리는 한 남자가 있다. 은행잎이 흩날리는 가운데 <홀리데이> 선율이 흐르고, 계단 위에 있던 유치원생 여자 아이가 하늘을 올려다 보면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정지 화면과 빛의 효과를 통해 감각적으로 변화하는 날씨, 갑작스런 비를 보며 멍해진 표적 인물에게 다가가는 느린 동작의 살인범. 그리고 반으로 갈라진 우산과 손바닥을 긋는 칼, 이마에 번지는 피를 통해 표현되는 살인장면은 비장하면서도 우아하다. 옵티컬 효과, 컴퓨터 그래픽 등 다양한 시각 효과와 노란색, 붉은색 등 강렬한 색체들이 대비되는 이 장면은 살인의 순간과 인생의 서정을 병치시켜 그 충격을 극대화했다.
이명세 감독 이후 등장해 이미 거장 반열에 오른 스타일리스트,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2003)의 ‘장도리신’은 자칫 지루하게 여겨질 롱테이크의 맛을 일반 관객에게 한껏 안겨줬다. 최민식의 머리 위를 수직으로 올라서는 50㎜ 망원렌즈 카메라. 곧이어 그가 좁은 복도를 가득 메운 어깨들과 일당백 결투를 벌인다. 24㎜ 렌즈 롱테이크로 담아낸 3분 가량의 이 장면은 강한 콘트라스트와 낮은 채도를 사용해 최민식의 고달픈 결투를 더없이 쓸쓸하고 고독하게 표현했다. 또 그가 적들을 물리치고 주차장으로 나올 때 들어오는 그 강렬한 한줄기 빛도 긴 여운으로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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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경택 감독의 <친구>(2001)를 보지 않은 사람도 “마이 무따 아이가, 고마해라!”라는 장동건의 대사를 기억할 것이다. 하지만 이 보다 좀 더 스타일리쉬한 장면으로 꼽힌 것은 네명의 친구가 부산 일대를 내달리는 달리기신이다. 이 장면은 골목을 도배한 추억의 영화 포스터와 구형 승용차, 옛 여배우들의 광고 선전물을 고스란히 보여주며 올드팬들의 향수와 젊은이들의 동경을 자극한다. 흥겹게 흘러나오는 로버트 팔머의 ‘배드 케이스 오브 러빙 유’와 함께 잘 다듬어진 뮤직비디오 같은 스타일을 보여줬다.
노장 임권택 감독의 <춘향뎐>(2000)에는 좀 다른 느낌으로 스타일이 살아 숨쉬는 장면이 있다. 이몽룡의 명을 받고 성춘향에게 프로포즈를 전하러 방자가 달려간다. 방자가 몸을 흐느적거리기도 하고 나무에 앉은 새들에게 돌도 던져보는, 여유와 여백이 살아있는 그의 동선은 판소리와 상승작용을 일으키며 한국적 정취의 미학을 살려낸다.
1990년대 후반 <여고괴담>(박기형 감독, 1998)에 등장했던 일명 ‘점프 컷’은 많은 사람들의 등골을 오싹하게 만들었다. 복도에서 귀신이 다가오는 모습을 5m 간격으로 찍은 뒤 이어붙였다. 귀신은 천천히 오다가 갑자기 한 걸음에 죽 다가온다. ‘너무 낡은 기법’이라 할리우드에서는 쓰이지도 않던 이 단순한 기법이 뜻밖에 큰 호응을 받으며 한국에 공포영화 붐을 일으키는 기폭제가 됐다.
김성수 감독의 <비트>(1997)에서 정우성이 두 팔을 벌린 채 오토바이를 타는 장면도 홍콩 누아르에 빠져 있던 젊은 세대들의 감수성을 자극했다. 젊음과 반항의 상징인 오토바이를 타고 자유를 갈구하듯 양 팔을 벌린 정우성, 이 장면은 젊은이들의 불안과 분노, 자유로움과 반항을 가장 감각적으로 표현해낸 명장면으로 젊은이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았다.
전정윤 기자 ggum@hani.co.kr
숙명적 사랑과 한판 대결
‘형사’ 는 어떤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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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구조는 단순해지고 영상의 미학은 더 살리고
이야기의 구조는 이 감독의 어떤 전작들보다 단순하다. 말단 포교 봉출(안성기)과 짝패를 이루는 남순(하지원)은 위조 화폐 사건을 조사하다가 이 사건에 깊이 연루돼 있는 ‘슬픈눈’(강동원)과 부딪히며 그에게 반하고 만다. 언제라도 잡아넣어야 하지만 결코 그의 심장에 칼을 겨눌 수 없는 남순과 슬픈눈의 팽팽한 긴장과 대결이 영화를 이끌고 간다. 영화 초반 푸른눈과 남순이 처음 만나는 장터 장면은 이명세 감독의 빼어난 시각적 스타일이 여실히 드러나는 부분이다. 가짜 돈주머니가 터지자 순식간에 육탄전을 벌이며 몰려드는 사람들이 일으키는 먼지와 이들이 벌이는 아수라장은 마치 한 폭의 고전회화처럼 보인다.
천방지축이지만 첫사랑에 가슴 떨리는 처녀 남순이 <첫사랑>의 영신이나 <인정사정 볼것 없다>의 우 형사 등 이 감독의 전작과 맥을 잇는 캐릭터라면 거의 대사 없이 액션으로만 살아 움직이는 슬픈눈은 배우를 미장센의 일부로 거의 완전하게 흡수시킨 이명세 감독의 새로운 시도다. 화면의 3분의 2를 암전으로 채운 돌담길에서 두 인물이 벌이는 첫 대결은 <형사>의 미학적 야심이 응집된 장면이다. 거친 액션은 그림자 안으로 숨고 움직임이 느린 동작이나 정지된 순간을 전면에 내세우는 이 장면에는 액션연출을 위해 참조했다는 탱고처럼 아슬아슬한 관능이 느껴진다.
영화는 두 인물의 액션을 통해 애증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집중한다. 대신 등장인물을 코믹하게 묘사하는 저속촬영이나 만화처럼 인물의 움직임을 끊어지게 배치하는 등의 익살스런 기교는 전작들보다 많이 줄었다. ‘이명세표’ 영화의 아기자기함이나 ‘유치함’ 아래 깔린 삶의 애잔함을 좋아했던 관객들에게는 다소 허전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대목이다.
김은형 기자 dmsgud@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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