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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5.08.22 15:15 수정 : 2005.08.22 16:02

삼국시대 금동불상

국립중앙박물관이 광복 60주년을 맞아 10월28일 새롭게 태어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한국문화의 대표적 보고임에도 잦은 이전의 역사가 말해주듯이 제대로 된 둥지를 틀지 못한 채 파란과 질곡의 60년 세월을 보내야 했다.

따라서 이번 재개관은 박물관이 명실상부하게 거듭 나는 획기적 전기가 아닐 수 없다. 국립중앙박물관(일명 새용산박물관)은 방대한 규모와 짜임새 있는 시설, 첨단의 장치 등을 두루 갖춰 한국문화의 자존심을 살리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방 후 60년 만에 처음으로 용산가족공원에 내 집을 마련한 새용산박물관. 이제는 더 이상 이삿짐 싸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만천하에 알리기라도 하려는 듯 당당하게 서 있다.

새 둥지를 트는 데 들어간 비용만도 무려 4100억원에 달한다. 재개관 100일을 채 남기지 않은 새용산박물관의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새로 단장된 자태를 미리 감상하기 위해 현장을 꼼꼼히 둘러봤다.

고구려 금동 부처상(7세기 전반-왼쪽).백자매화 대나무 무늬 항아리(조선 16세기-오른쪽).

분청자기 모란 무늬자라병(조선 15세기)

22일 현재 새용산박물관은 전체 공정의 97%가 끝나고 마지막 단장에 한창이다. 이젠 연지곤지 찍는 일만 남았다. 올해말 개관에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박물관 내 전면 미군헬기장이 떠난 자리에서는 조경 작업이 한창이다. 건물 안쪽에서는 유물을 앉히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전시공간 구성도 큰 그림은 이미 그려졌다. 일부는 모든 채비를 끝냈다. 지금 당장 관람객을 맞아도 지장이 없을 정도로 완벽한 마무리 단계다.

박물관 전시공간 구성을 보면 △고고관 △역사관 △미술관 △아시아관 △기증관의 5개 관으로 대별된다. 이 다섯 관은 다시 소주제별로 공간분할이 이뤄진다.

고고관을 보면 △구석기실 △신석기실 △청동기.초기철기실 △원삼국실 △고구려실 △백제실 △가야실 △신라실 △통일신라실 △발해실의 10개 실을 거느린다.

역사관은 △한글실 △인쇄실 △금석문실 △문서실 △지도실 △왕과 국가실 △사회경제실 △전통사상실 △대외교류실을 산하에 두었으며, 미술관은 △서예실 △회화실 △불교회화실 △목칠공예실 △불교조각실 △금속공예실 △도자공예실 △야외석조문화재 코너로 세분한다.

이처럼 많은 전시코너를, 그것도 제 돈 들여 관람권을 구입해 방문한 사람이라면, 하룻만에 둘러본다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숙제하기 위해 억지로 끌려와 주마간산 격으로 후딱 둘러보는 학생이 아니라면 말이다.

이 전시공간 한복판에서는 최근 복원 완료된 경천사지 10층 석탑이 우람한 자태를 뽐내기 시작했다. 1층 복도에 장엄하게 자리잡은 이 석탑은 3층 전시실이 시작되는 지점에 머리를 두고 있다. 사진/ 연합 뉴스

약사불(통일신라 9세기-왼쪽).철조 불좌상(고려 10세기.보물 332호-오른쪽)

금동반가사유상(왼쪽).금 알갱이를 붙여 만든 머리 꾸미개(고려-오른쪽)

경주 황남대총 남분 출토 금제 등자.

경주 미추왕릉지구 계림로 30호분 출토 토우 장식 장경호 세부.개구리 뒷다리를 물고 있는 뱀, 거문고로 생각되는 악기를 안고 있는 임신한 여인, 성교 자세를 취한 남녀상 등의 각종 토우를 부착하고 있다.

사냥 장면 토우 부착 신라 고배(굽다리접시-왼쪽). 경주 용강동 석실분 출토 각종 신라 토용(土俑-오른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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