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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8.08.02 17:28 수정 : 2018.08.02 19:01

제주도립미술관 기획전시실 안쪽에 별도의 방을 꾸며 전시중인 조각가 권진규의 출품작들. <춘엽니> 등의 인물상과 고양이상, 부조판 작품들이 보인다.

제주는 지금, 한국 미술 대잔치

제주도립미술관 기획전시실 안쪽에 별도의 방을 꾸며 전시중인 조각가 권진규의 출품작들. <춘엽니> 등의 인물상과 고양이상, 부조판 작품들이 보인다.

서늘하면서도 치열하다.

적막한 암갈색 방. 그 안에서 희미한 조명을 받으며, 진흙으로 빚어 구운 테라코타 인물·동물상이 관객을 응시한다. 땋은 머리를 늘어뜨린 채 굴곡이 뚜렷한 얼굴을 빛내는 <영희>와 <춘엽니>(비구니), 말머리상 <마두>, 병과 컵의 선뜩한 윤곽이 도드라진 <정물>이 보는 이의 눈길 앞으로 짓쳐들어온다.

권진규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테라코타 인물상 <영희>.
‘인생은 공(空). 파멸(破滅)’이란 유서를 남기고 45년전 스스로 삶을 접었던 조각가 권진규(1922~1973)의 걸작 컬렉션 10여점이 제주섬에서 관객을 매혹한다. ‘도깨비도로’ 근처인 제주시 연동 제주도립미술관의 ‘한국 근현대미술 걸작전: 100년의 여행’(10월3일까지)의 출품작 중 일부다. 대형화랑인 가나아트센터의 이호재 회장이 30여년간 수집해 가나문화재단에 기증한 근현대미술 컬렉션으로 짜여진 이 전시는 김환기, 박수근, 구본웅, 오윤, 이인성, 오지호, 나혜석, 천경자, 백남준 등 한국근대미술사 거장들의 작품 110점을 제주에서 처음 선보인다. 이 회장이 가장 깊은 애착을 갖고 모은 권진규의 조각 명품들이 별도로 집약돼 선보인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김환기의 <산월>, 구본웅의 <여인좌상>, 이인성의 <복숭아> 등 거장들의 대표작들도 상당수 나와 애호가들 뿐 아니라 섬에 온 피서객들에게도 안성맞춤의 명작감상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립제주박물관의 ‘고려 철화청자’전에 선보인 12세기께의 물고기무늬 대반. 분청사기의 무늬를 떠올리게 하는, 비늘과 지느러미의 해학적 묘사가 눈에 띈다. 호림박물관 소장품이다.
제주시 동쪽 사라봉 올레길 부근의 국립제주박물관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고려 철화청자의 진면목을 엿볼 수 있다. 호림박물관과 공동기획한 특별전 ‘고려 철화청자’(26일까지)다. 전국 국립박물관과 호림박물관이 소장한 12~13세기의 철화청자 170여 점을 한자리에 모았다. 철화청자는 산화철 안료로 풀꽃, 물고기, 학, 구름 등의 단순화한 무늬를 표면에 그려넣은 게 특징이다. 귀족 취향의 비색청자, 상감청자와 다른 소박한 풍모다. 녹갈색, 황갈색, 녹청색 바탕에 휘휘 선을 그려넣은 거칠고 대범한 무늬들이 조선초 분청사기의 미감과 맞닿아있다는 점도 흥미롭다. 해학적인 물고기무늬 대반과 넝쿨, 구름과 학의 자태를 선 몇개로 한달음에 표현한 술병·매병의 무늬들이 현대회화 같은 파격의 정취를 자아낸다.

제주현대미술관의 ‘제주자연 2018:김준권’전에 나온 김준권 작가의 유성목판화 <오름 0420>. 2004년 작업한 연작중 하나로 한라산과 오름의 곡선과 땅의 질감을 단순하면서도 강렬하게 표현했다.
모슬포 가는 길에 있는 제주현대미술관에는 국내 목판화 최고수로 꼽히는 김준권 작가가 ‘제주자연 2018:김준권’이란 제목의 개인전(9월2일까지)을 차렸다. 섬의 자연을 담백한 색층 속에 옮긴 목판화 구작, 근작들이 나왔다. 한라산과 오름의 곡선, 보리밭 등의 질감을 단순명확한 판각선과 섬세한 색조로 담은 작품들이다.

제주/글·사진 노형석 기자 nug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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