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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9.05.27 17:45 수정 : 2019.05.27 20:28

캐나다 출신 연극 연출가·배우인 로베르 르파주가 27일 서울 주한캐나다 대사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마이크를 잡고 말하고 있다. 엘지아트센터 제공

[5월29일~6월2일 엘지아트센터]

어릴적 살던 곳 ‘887’ 배경으로
자전적 이야기 풀어내
첨단기술로 무대 극적전환도

캐나다 출신 연극 연출가·배우인 로베르 르파주가 27일 서울 주한캐나다 대사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마이크를 잡고 말하고 있다. 엘지아트센터 제공
“아아” 마이크를 받아들자 목소리를 체크했다. 약간 어색한 듯 마주 앉은 기자들을 보며 수줍게 웃었다. 동공이 자리를 찾지 못하고 한참을 헤맸다. 대가라는 수식어가 입 아픈 캐나다 출신 연극 연출가 로베르 르파주는 근엄한 표정으로 자신의 생각을 피력하는 다른 거장들과 사뭇 느낌이 달랐다. 12년 만에 내한해 27일 주한 캐나다 대사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그는 “나이 드니 대사를 잘 못 외운다” “기계를 못 다룬다”고 ‘고백’하며 권위를 벗어던진 소탈한 모습이었다.

하지만 사실 그는 전세계 연극계의 범접할 수 없는 존재다. 1984년 27살에 <순환>으로 데뷔한 이후 35년간 50편이 넘는 연극, 오페라 등을 만들며 프랑스 최고 권위 훈장 레지옹 도뇌르를 받았다. “현대 이미지 연극의 연금술사”(<가디언>)라는 표현이 과장이 아니다. 쉽게 말하면 그의 연극을 본다는 건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은 감독들의 작품을 보는 것과 다름없다.

그런 르파주의 작품을 한국에서 직접 볼 수 있는 기회가 다시 왔다. 그가 2015년 첫 선을 보인 연극 <887>이 오는 29일부터 6월2일까지 서울 엘지(LG)아트센터 무대에 오른다. <달의 저편>(한국 공연 2003·2018), <안데르센 프로젝트>(2007), <바늘과 아편>(2015)에 이어 한국에서 네번째로 만나는 르파주 작품이다. 특히 <887>은 1인극으로 르파주가 연출은 물론 직접 연기까지 맡아 관심이 뜨겁다. 그동안 한국에선 배우로 출연한 르파주의 모습을 만날 기회가 없었다.

자전적 이야기인 <887>은 1960년대 어린 시절을 보냈던 퀘벡 시티 머레이가 887번지가 배경이다. 일곱 식구가 부대끼며 사는 모습, 같은 건물에 살던 이웃 등의 이야기를 담는다. “우리가 무엇을 기억하고 왜 그것을 기억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싶었다. 기억의 메커니즘을 알고 싶었다.” 60년대 정치적·사회적 혁명의 물결 속에서 독자적인 정체성을 형성해갔던 퀘벡의 역사도 담겨 있다.

‘887’의 한 장면. 엘지아트센터 제공
르파주는 전통적인 연극의 형식을 유지하면서도 첨단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독창적 무대를 선보여왔다. <달의 저편>에선 세탁기 창문이 돌아가며 어항이 되고, 달이 되는 등 변화하는 세트가 화제를 모았다. <887> 역시 무대 위에 미니어처처럼 재현한 세트가 빙글빙글 돌며 현재의 집, 어린 시절의 아파트 등 여러 공간으로 변한다. 르파주는 무대 혁신에 신경쓰는 이유를 “관객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라고 했다. “다른 예술들은 빠르게 신기술을 도입한다. 연극은 단순한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넷플릭스로 다양한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시대에 연극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예술이 됐다. 하지만 연극은 관객과 아티스트의 공감대를 통해 삶을 송두리째 바꾸는 경험을 줄 수 있다.”

그는 스스로를 “언어에 관심이 있는 예술가”라고 정리했다. “언어는 단순한 텍스트가 아닌,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식을 뜻한다. 텍스트, 사운드, 이미지 등 다양한 ‘언어’로 소통하는데 흥미가 있다.” 그의 상당수 작품에서 여러 언어가 등장하는데 <887>에서도 프랑스어와 영어로 계급 사회를 표현했다. 아마도 여기엔 그의 성장 과정이 영향을 끼친 듯하다. 르파주는 이중언어(프랑스어·영어)를 사용하는 퀘벡에서 태어났다.

르파주의 뿌리는 영화에도 닿아 있다. 그는 <고해실>(1995), <달의 저편>(2003) 등의 영화를 직접 연출했다. 르파주는 예술가의 경지에 오르기까지 터닝포인트를 꼽아달라는 질문에 “영화를 만든 것”이라며 “영화의 다양한 경험들이 오히려 연극에 더 집중하게 만들었다”고 답했다.

‘기억’은 <887>의 주제이지만, 르파주가 예술을 통해 말하려는 궁극의 주제이기도 하다. “지금의 시대가 기억을 망각하고 있다. 사람들은 기억을 잃은 듯 살아간다. 수많은 일들이 재난·전쟁을 불러일으켰는데 이 모든 것을 기억하지 못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예술가로서 예술의 역할은 이런 기억을 상기시키는데 있다. 역사를 재현해서 기억을 되살리고 사회와 사람들로 하여금 이런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남지은 기자 myviollet@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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