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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5.03.01 20:39 수정 : 2005.03.01 20:39

28일 낮 동안 수도권과 부산·울산 지역에서 발생한 전화 불통이 시외통화량 폭주 탓이라는 케이티 설명을 놓고 신빙성 논란이 일고 있다. 112와 119 같은 긴급전화조차 이용하지 못하는 등 사실상 통신망 마비 사태였다는 점을 들어, 정부가 나서서 원인을 밝히고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여유시설 30% 보유
“통화량 폭주 탓”납득안가
보고 않고‘블로킹’논란도
“정부 나서 원인 규명을”

케이티는 28일 발생한 전화 불통 사태와 관련해 1일 “시외통화 발생호(통화시도)가 평소보다 큰 폭으로 증가한 게 불통 사태를 빚었다”며 “따라서 원인을 조사할 것도, 대책을 마련할 것도 없다”고 주장했다. 케이티 관계자는 “휴일 사이에 낀 월말을 맞아 폰뱅킹 이용이 늘어난 게 전화 불통 사태의 시발점이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케이티가 평소 통화량의 30%를 더 수용할 수 있는 여유 시설을 구비하고 있다고 밝혀온 점으로 볼 때, 케이티의 주장은 납득하기 어려운 측면도 있다. 업계 전문가는 “28일 오전 큰 폭으로 증가한 케이티 시외통화 발생호 중에는 전화 연결이 안되자 반복해 시도한 것도 상당수 포함돼 있다”며 “30%의 여유시설이 있었고, 통신망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상태였다면 일어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폰뱅킹 이용 증가로 시외통화 발생호가 폭증했다는 주장도 설득력이 떨어진다. 케이티에 따르면, 시외통화 가운데 폰뱅킹용 전화번호로 연결되는 것은 5%를 밑돈다.

케이티의 초기 대처가 적절했는지도 논란이 되고 있다. 케이티는 시외통화 발생호를 낮추기 위해 교환기에 블로킹을 거는 방법까지 썼던 것으로 확인됐다. 블로킹이란 가입자들의 전화 연결 요청을 인위적으로 차단하는 것을 말한다. 케이티는 시외통화를 블로킹해 긴급전화까지 불통되게 한 상태에서도, 정부에 즉시 보고하도록 돼 있는 절차도 이행하지 않았다. 오남석 정통부 통신안전과장은 “통화량 증가가 원인이라고 하니까, 통화량이 갑자기 늘어난 이유가 뭔지, 케이티의 조처가 적절했는지에 대해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김재섭 정보통신전문기자 jski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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