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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9.02.06 15:08 수정 : 2019.02.06 19:42

워커힐 제공

워커힐 갈비탕·조선호텔 볶음밥 ‘마켓컬리’서 판매
문턱 낮춘 호텔…“가정간편식 시장 급증 따른 현상”

워커힐 제공
특급호텔들이 가정간편식(HMR)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가정간편식 시장이 커지면서 나타난 변화다. 제품 판매도 온라인 쇼핑몰과 제휴하는 등 특급호텔이 ‘문턱’을 낮추고 있다.

워커힐 호텔앤리조트는 지난달 말부터 가정간편식으로 만든 갈비탕을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하고 있다. 워커힐은 지난해 9월 호텔의 숯불갈비 전문점인 명월관 갈비탕을 가정간편식으로 출시한 뒤 호텔에서만 판매해왔으나, 최근 ‘샛별 배송’으로 알려진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업체 ‘마켓컬리’로 유통망을 넓혔다. 식당에서 먹으면 1인분에 2만7000원인 가격도 가정간편식에 맞춰 1만5000원으로 낮췄다. 워커힐은 1989년 호텔 김치를 ‘수펙스’로 브랜드화해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등 호텔 식품의 판매망 확대를 꾀해왔다. 워커힐 관계자는 “지난해 9월 가정간편식 갈비탕을 출시한 뒤 지난해 말까지 총 9000팩 정도 판매됐다”며 “워커힐에서 판매되는 인기 메뉴 중 가정간편식 출시가 가능한 상품들을 지속해서 발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세계조선호텔도 지난해 냉동볶음밥을 선보이며 가정간편식 시장에 뛰어들었다. 신세계조선은 1993년 문을 연 중식당 호경전의 볶음밥 3종을 마켓컬리를 통해 판매하고 있다. 2개들이가 8900원~9900원으로, 1인분씩 포장된 냉동볶음밥을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는 형태다. 웨스틴 조선도 2002년 ‘조선호텔 김치’라는 자체 김치 브랜드를 만들어 이마트, 신세계 백화점, 홈쇼핑을 통해 판매한 바 있다.

호텔업계는 가정간편식 시장 성장에 따라 문턱을 낮추는 것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국내 가정간편식 시장 규모는 2011년 1조1368억원에서 2016년 2조2682억원으로, 5년 만에 두 배 가까이 성장했다. 지난해 시장 규모는 약 3조원에 이르고, 올해는 4조원을 돌파하리란 전망도 나온다. 가정간편식의 주 소비층인 1인 가구가 2045년 전체 가구의 36.3%(809만 가구)를 차지할 정도로 늘어나는 등 가정간편식 시장은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 호텔업계는 그동안 ‘혼텔족’(혼자 호텔에서 휴식을 취하는 이들), ‘혼밥족’을 겨냥한 패키지 상품 등을 꾸준히 내놓으며 1인 가구 증가를 예의주시해왔다.

한 호텔업계 관계자는 “1인 가구가 늘어나고 다인 가구에서도 간편식을 즐기는 추세다 보니 호텔업계가 가정간편식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이런 흐름은 계속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신민정 기자 shi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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