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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9.02.14 16:14 수정 : 2019.02.14 19:48

매출 2조4167억원 최대실적
영업이익은 56% 급감 730억

카카오가 지난해 매출 2조원이 넘는 사상 최대실적을 올렸지만, 신사업 투자로 인한 비용지출로 영업이익은 전년에 견줘 반토막이 났다.

카카오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이 2017년에 견줘 23% 늘어난 2조4167억원, 영업이익은 56% 감소한 730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영업이익 급감은 다양한 신사업 투자에 따른 인건비·마케팅 비용 증가가 원인이다. 영업비용은 2017년보다 30% 늘어났다. 콘텐츠 매출이 1조2094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광고매출이 6698억원, 기타매출이 5375억원 순으로 나타났다.

배재현 부사장은 실적발표 뒤 컨퍼런스콜(회의통화)에서 “올해는 신규사업 수익화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기존 사업의 내실을 다질 것”이라며 “지난해까지 필요한 인력투자는 마무리됐다고 판단돼 신규 인력 채용 규모는 전년 대비 다소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이용자들의 행동패턴을 바탕으로 선호하는 브랜드를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신규 카카오톡 광고모델과 카카오톡 대화창안에서 결제까지 가능한 비투비(B2B) 비즈니스모델을 상반기 안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태우 기자 ehot@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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