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은 모빌리티의 시작과 끝”
ADT캡스가 주차장 운영 맡아
모빌리티 서비스를 미래먹거리로 삼고 있는 에스케이텔레콤(SKT)이 보안 자회사인 에이디티(ADT)캡스와 함께 주차서비스 ‘티맵주차’를 내놨다. 앞으로 주차장은 모빌리티의 거점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이미 시장에 진출한 카카오모빌리티와 전통 주차운영업체들과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에스케이텔레콤이 19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출시를 발표한 ‘티맵주차’는 스마트폰 앱을 깔고 차량번호 등 정보를 기입한 뒤 목적지를 입력하면 목적지 주변의 주차장을 보여준다. 주차장에는 직영·제휴·일반 주차장이 있는데, 에이디티캡스가 직접운영하는 직영주차장은 주차가능 공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직영·제휴주차장은 앱 안에서 주차권을 구매하거나 사용시간에 따른 결제, 사전정산, 자동결제 등을 이용할 수 있다.
티맵주차는 ‘실시간 주차면수 확인’과 같은 기능을 제외하면,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 주차’나 전통적인 주차운영업체인 아이파킹·하이파킹 등과 큰 차이가 없다. 다만, 카카오모빌리티가 제휴주차장 확보를 통한 ‘플랫폼’으로서의 강점을, 주차운영업체들이 주차장 설비·관제 등 운영면에서의 강점을 내세웠다면 에스케이텔레콤은 이 장점들을 결합했다는 점에서 영향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티맵주차는 오프라인 영역에서 에이디티캡스의 힘을 빌어 관제·출동 등 주차장 운영을 직접할 수 있고, 직영·제휴 주차장 확보도 기존 영업인력을 통해 할 수 있다. ‘플랫폼’을 강조하는 카카오모빌리티는 쉽게 달성하기 어려운 일이다. 또한, 국내 1위 이동통신사업자이자, 하루 400만명이 이용하는 티맵을 갖고 있어 마케팅 면에서 수월하다. 에스케이텔레콤은 현재 확보한 주차장 208곳(3만1천면)을 내년까지 600곳(약 10만면)으로 확대할 키울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차사업은 현금·수기거래 등 ‘주먹구구’식으로 관리되며 건물 관리의 ‘부차적 수단’으로 인식돼 왔으나, 최근 들어 ‘모빌리티 서비스’의 한 영역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역시 카카오 주차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고, 전통적인 주차운영업체에도 사모펀드들이 투자를 거듭하는 등 시장 규모가 커지는 추세다. 장유성 에스케이텔레콤 모빌리티 사업단장은 “주차장은 모빌리티의 시작과 끝으로, 전기차충전소나 공유차량·라스트마일 이동수단의 거점으로 삼고 미래 자율주행차의 핵심이 되는 모빌리티 허브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태우 기자 ehot@hani.co.kr
◎ Weconomy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hani.co.kr/arti/economy◎ Weconomy 페이스북 바로가기: https://www.facebook.com/econohani
기사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