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9.09.10 16:55 수정 : 2019.09.10 20:45

‘와이즈앱’ 분석 결과

8월 유튜브 460억분 이용
사용시간 1년새 38% 증가

10대>20대>50대 이상
8월 한달 사용자 3308만명

한국의 10대들은 월 평균 41시간40분 유튜브 애플리케이션(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50대 이상의 유튜브 시청 시간은 월 평균 20시간6분으로 30·40대보다 길었다.

10일 앱·리테일 분석서비스를 제공하는 ‘와이즈앱’의 분석 결과를 보면,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8월 한 달 사용 시간은 460억분이었다. 이어 카카오톡 220억분, 네이버 170억분, 페이스북 45억분 순이었다. 유튜브 이용 시간이 2위인 카카오톡의 2배를 넘어선 것이다. 유튜브 사용 시간은 지난해 8월 333억분이었는데 올해엔 38% 증가했다. 카카오톡도 11% 사용 시간이 늘었으며 네이버는 25%, 페이스북은 13% 증가했다. 유튜브의 월 사용자 수는 지난해 8월 3093만명에서 올해 8월 3308만명으로 7% 늘어났다. 카카오톡(3656만명)에 이어 두번째로 많은 것이다.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1391분으로 지난해 8월 1077분에 비해 29% 늘어났다.

유튜브는 10대부터 50대 이상까지 모든 세대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한 앱이었다. 10대의 경우 1인당 월 평균 41시간40분(2500분)을 유튜브 사용에 할애해 전체 세대 중 가장 길었다. 하루 한 시간 이상인 셈이다. 10대의 지난 8월 유튜브 사용 시간은 총 117억분으로 카카오톡(23억분), 페이스북(19억분), 네이버(15억분) 등에 견줘 압도적이었다. 20대의 유튜브 시청 시간은 월 평균 31시간22분으로 그 뒤를 이었고 그 다음은 20시간6분인 ‘50대 이상’이었다. 30대는 18시간25분을, 40대는 14시간7분을 유튜브 앱을 사용하는 데 쓰는 것으로 집계됐다.

30대의 경우 유튜브 다음으론 카카오톡, 네이버, 인스타그램 앱을 가장 많이 쓰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1~4위 안에 인스타그램이 포함된 세대는 30대가 유일했다. 페이스북은 30대의 ‘탑4’ 안에 들지 못했다. 유튜브 다음으론 40대를 제외한 전 세대에서 카카오톡이 2위였다. 40대의 이용 시간 2위는 카카오톡 대신 네이버 앱이 차지했다.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3870만명에 이른다. 와이즈앱은 인터넷 브라우저 앱과 게임 앱, 통화 관련 앱 등은 이번 조사에서 제외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분석은 8월 한달 동안 국내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이용자 가운데 40만명을 표본으로 이뤄졌다.

송경화 기자 freehwa@hani.co.kr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