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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9.09.11 17:15 수정 : 2019.09.11 19:36

김정겸
의정부시의회 자치행정위원장·전 한국외국어대 철학과 겸임교수

논리학에서 ‘건전하다’고 하는 것은 ‘참’일 가능성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추론이 타당해야 한다. 추론이 타당하고 전제가 참이면 그 추론을 ‘건전하다’고 한다. <반일 종족주의>는 우리의 반일운동이 종족주의적임을 다양한 사례를 들어 올바르지 못한 추론으로 설명하고 있다. 과연 올바른 역사관을 바탕으로 기술하고 있는가? 그들의 전제는 참인가? 필자는 이 책의 내용을 매우 우려할 수밖에 없다. 이에 <반일 종족주의>의 내용에 대한 몇가지 지적을 통해 합리적이고 건전한, 그리고 보편적인 논리로 우리 모두가 올바른 역사관을 갖고 차세대의 리더가 될 이들에게 보편적 시야를 갖도록 하고자 한다.

첫째, “한국사 교과서의 서술은 일제시기 농민의 궁핍을 엉뚱하게도 일제가 쌀을 수탈했기 때문이라고 강변하고 있습니다. 그 영향으로 형성된 일반인들의 통념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쌀을 ‘수탈’한 것이 아니라 수출한 것인데도 말이죠”(53쪽). 조선총독부는 토지조사사업을 통해 농민의 땅을 강제로 빼앗아 갔다. 그로 인해 농민들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토지가 없는 농민은 또 다른 소작농이 될 수밖에 없었다. 저자들은 일본인 지주에 의한 합법적인 수탈을 수출이라고 표현하는 오류를 저지르고 있다. 이들은 또 강점기의 토지조사령과 회사령은 조선의 근대화를 위해 필요한 조치라고 말할 것이다. 이는 오히려 우리의 경제 기반을 약화하기 위해 실시한 제도다. 그 탓에 근대화가 늦어졌다. 일제는 조선을 일본 제국주의의 안정적인 식량 공급지로 만들려고 산미증식계획을 세움으로써 결국 비료값이 폭등하게 했고, 소작료가 인상됨으로써 농민의 삶을 더 궁핍하게 만들었다.

둘째, “‘강제징용 노동자상’이라는 동상을 설치하자는 운동입니다. … 참으로 엉터리 같은 망상입니다”(72쪽). 우선 강제징용과 강제동원에는 차이가 있으니 용어부터 정리할 필요성이 있다. ‘징용’은 일제의 법령에 의한 합법적인 제도의 용어다. 그러나 강제동원은 합법적인 근거를 찾아볼 수 없는 불법 행위다. 저자들은 징용이라는 말을 써서 자신들의 행위를 합법화한다. 또 ‘강제징용 노동자상’ ‘평화의 소녀상’을 토템이라고 폄하한다. 강제동원의 참혹함을 잊어서는 안 된다. 탄광에 강제동원된 사람 중 병에 걸려 노동력이 없는 사람들에게 필로폰 주사를 놓아 약 기운으로 노동을 착취하고, 죽으면 짐승 내다버리듯 했다. 우리의 아버지·어머니를 강제로 끌고 가서 제국주의 침략 전쟁을 위한 도구로 사용했다.

셋째, “2019년의 한국은 여전히 국민 모두에게 우울한 나날이다. 거짓말하는 개인, 거짓말하는 사회, 거짓말하는 국가. 어느 사회가 거짓말에 관대하다면 그 사회 저변에는 그에 상응하는 집단 심성이 불변의 추세로 흐르게 된다”(출판사 서평). 2019년의 한국은 여전히 국민 모두에게 우울한 날이다. 가짜뉴스, 잘못된 역사관으로 거짓말하는 개인, 그 거짓말이 진짜라고 믿고 있는 사회, 그로 인해 혼란스러워하는 국민. 사회가 이런 선동과 거짓에 관대해진다면 그 사회의 저변에는 이를 응징하는 정의가 집단지성으로 도도히 흐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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