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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9.12.30 18:16 수정 : 2019.12.31 02:38

이정현 ㅣ 김제 농생명마이스터고등학교 교사

최근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일탈 행위 때문에 일선 학교에서는 학생을 지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학교폭력, 교권 침해, 각종 민원과 왕따 문제 등 학교에서 벌어지는 비일상적 행태는 학교조직 내 문제로 국한된 것이 아니라 먼 훗날 사회적 문제로 확산될 수 있기에 더 큰 우려를 갖는다. 다행히 학교 일탈 행위의 심각성을 지적하고 정화하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으며, 이를 위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학교 체육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학교폭력이나 학교 부적응, 학업 중단과 같은 신체적·정서적 결핍과 심신의 부조화에 따른 일탈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체육 수업이 급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학교 체육이 재조명받는 이유는 우선, 체육 교과는 교육 목표를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로 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식의 습득을 강조하는 여느 교과와 달리 체육교육은 신체활동을 중심으로 지식과 기능,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는 전인교육 실현이 가능한 이상적인 교과이다. 예를 들면, 학교 체육은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특성상 개인종목보다 단체종목의 비중이 높은데, 단체종목은 여러 사람이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힘을 모아 서로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협동 활동을 통하여 타인을 배려하는 이타심을 배우고 단결력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사회생활에 필수 요소인 사회성을 쌓을 수 있다. 또한 모든 학생은 각 모둠의 주장과 심판, 기록자와 청중 등 다양한 역할을 이해하고 경험함으로써 각자의 역할에 맞는 리더십과 팔로십을 함양할 수 있다.

다음으로, 학교 체육은 자기효능감을 길러 학생 개개인의 자존감을 높이는 순기능이 있다. 운동 기능이나 목표 수준을 달리한 수준별 교육과정을 통하여 모든 학생은 성취 경험을 느끼고, 이것은 자기효능감 향상으로 이어져 학생 개인의 자존감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즉, 학업성적이 낮아 주변만 맴도는 소외된 학생도 자신의 능력과 수준에 맞는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성취 경험을 느끼고, 이러한 성공을 발판 삼아 다른 교과에도 자신감을 가짐으로써 학업 중단이나 학교 부적응을 해결하는 데 상당한 도움을 준다.

또한 학교 체육은 체내에 쌓인 스트레스와 불만 등을 신체활동 기반 움직임으로 표출하는 작용을 함으로써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비행을 원천적으로 제거하도록 도와준다. 다시 말하면, 청소년기 왕성한 호르몬 작용으로 나타나는 제어할 수 없는 신체적 힘과 정신적 자유가 신체활동의 움직임으로 전환되어 스포츠 열정으로 발산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틈새 시간을 활용한 스포츠클럽 참여 시간이 증가하고 자연스럽게 학교폭력이나 학교 부적응은 감소하게 된다.

이처럼 학교 체육은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비일상적 행태를 줄이는 데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위에서 언급한 학교 체육의 순기능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앞으로 학교 현장에서뿐만 아니라 지역 갈등이나 사회문제 해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체육의 가치가 재조명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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