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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8.03.23 09:34 수정 : 2018.03.23 09:34

환경부, 23일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대책 내놔
미세먼지 PM10기준 강화, PM2.5기준 신설키로

상반기 중 지하 역사의 미세먼지 PM2.5 기준이 신설되고 PM10 기준이 상향 조정된다. 오염도가 높고 유동 인구가 많은 주요 지하 역사에서는 내년부터 이용객들이 미세먼지 오염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환경부는 2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제3차 지하 역사 공기질 개선대책’을 발표했다.

지하 역사는 자연환기가 어려워 공기 오염에 특히 취약할 수밖에 없다. 실제 지난해 측정 결과를 보면, 지하 역사의 미세먼지 PM10 오염도는 평균 69.4㎍/㎥로 대규모 점포, 피시방, 학원 등을 포함한 21개 다중이용시설군 가운데 실내주차장(81.2㎍/㎥)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그럼에도 미세먼지 PM2.5에 대해서는 기준조차 없고, PM10 기준은 현행 미세먼지 예보의 ‘나쁨’ 등급 상한선(150㎍/㎥)과 동일해 공기질 관리가 너무 느슨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환경부는 “지하역사 미세먼지를 법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하고 일본 등 다른 국가의 시설물 실내기준과 비교해도 느슨한 것은 아니다”면서도 “오염도 실내 조사를 거쳐 올해 상반기까지 미세먼지 PM10 기준을 강화하고, 미세먼지 PM2.5 기준을 신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환경부는 현재 환경부 지침(고시)으로 관리 중인 지하철 객실 안 미세먼지 PM10 권고기준(현행 200㎍/㎥)도 내년 상반기까지 환경부령으로 상향 조정하고 기준치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환경부는 오염도가 높고 유동인구가 많은 주요 역사에는 내년부터 미세먼지 자동측정기기 설치를 의무화하고, 국민들이 지하역사의 오염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하기로 했다.

지하역사 내·외부 오염정보와 교통정보 등 빅데이터로 역사 안 미세먼지 농도를 예측해 환기설비를 최적으로 가동하는 스마트 공기질 관리시스템도 도입된다. 차량 공기질 개선장치를 내년 중 서울의 모든 지하철 객실에 설치하고, 단계적으로 전국 지하철로 확대하는 계획도 개선대책에 담겼다.

하미나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관은 “지하철은 단순한 교통수단이 아닌 시민들의 중요한 생활공간인 만큼 이번 대책이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김정수 선임기자 jsk21@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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