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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8.07.06 09:20 수정 : 2018.07.06 09:47

도심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노후 경유차 운행 상황을 실시간 감시하는 서울시 운행제한·단속 상황실의 모습. 류우종 기자 wjryu@hani.co.kr

환경부 장관·3개 지자체장 6일 합의
2022년부터 신규 경유버스 도입 제한
미세먼지 저감목표 상향도 검토키로

도심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노후 경유차 운행 상황을 실시간 감시하는 서울시 운행제한·단속 상황실의 모습. 류우종 기자 wjryu@hani.co.kr
환경부와 수도권 광역단체들이 2022년부터 수도권에 경유버스 신규 도입을 제한하고, 기존 경유버스는 2027년까지 압축천연가스(CNG) 버스, 전기버스, 수소버스 등 친환경버스로 전면 교체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6일 김은경 환경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 박남춘 인천시장, 이재명 경기지사 등 수도권 광역단체장이 이날 오전 서울 시내에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열어 미세먼지 해결을 최우선 정책과제로 설정하기로 하고 이렇게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참석자들은 강화된 미세먼지 환경기준(연평균 15㎍/㎥)을 수도권에서 조기에 달성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고 경유버스를 2027년까지 친환경 차량으로 전면 대체하기로 했다. 수도권 대기환경관리 기본계획의 미세먼지 저감 목표를 2021년 20㎍/㎥에서 2022년 15~18㎍/㎥으로 상향하는 것도 검토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난해 9월 발표한 미세먼지 종합대책에서 2016년 기준 26㎍/㎥인 서울의 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를 2022년까지 18㎍/㎥까지 낮추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3개 광역자치단체장은 수도권 대도시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경유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확대를 위한 예산의 증액, 미세먼지 특별법의 조속 제정,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권고한 휘발유와 경유의 가격 격차 해소, 유럽 수준의 장기적인 내연기관차 퇴출 선언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김은경 환경장관은 관계부처와 협의해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이날 “미세먼지는 광역적인 문제로서 환경부 단독이나 어느 한 지방자치단체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고,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정수 선임기자 jsk21@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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