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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9.11.25 09:27 수정 : 2019.11.25 09:27

5월 1일 근로자의 날(노동절)을 시작으로 어린이날(5일)과 대체공휴일(6일)까지 이어지는 징검다리 연휴가 있었던 지난 4월30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출국장이 북적이고 있다. 연합뉴스.

5월 1일 근로자의 날(노동절)을 시작으로 어린이날(5일)과 대체공휴일(6일)까지 이어지는 징검다리 연휴가 있었던 지난 4월30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출국장이 북적이고 있다. 연합뉴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은 25일 직장인 1천752명을 대상으로 '연차 소진 현황'을 조사한 결과 51.9%가 올해 안에 연차를 다 못 쓰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연차를 소진하지 못할 것이란 응답은 지난해 조사(79.1%)와 비교하면 27.2%포인트 낮아졌지만, 여전히 절반이 넘었다.

직급별로 보면 부장급이 68.8%로 연차를 다 쓰지 못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고, 대리급(51.9%), 사원급(51.8%), 과장급(48.1%)의 순이었다.

연차를 다 쓰지 못하는 이유로는 '연차 사용이 자유롭지 못한 분위기여서'(36%,복수응답)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업무가 너무 많아서'(32.5%), '상사의 눈치가 보여서'(27.1%), '연차를 쓸만한 일이 없어서'(18.7%), '연차 보상을 받기 위해서'(18.7%) 등이 뒤를 이었다.

전체 응답자의 남은 연차는 평균 5.5일로 1일(17.1%)이 가장 많았고 2일(13.9%), 3일(12%) 등이 10%를 넘겼다.

사용하지 못한 연차는 제대로 보상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미사용 연차를 별도로 보상하지 않는 기업이 39.6%로 가장 많았으며 '보상한다'(36.1%), '따로 보상은 없지만 무조건 연차를 다 사용하도록 한다'(24.3%) 등의 순이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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