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05.01.13 21:10
수정 : 2005.01.13 21:10
“경영혁신과 신규사업 확대 필요” 지적
“스포츠신문만 없었어도 이렇게 힘들지는 않았을 텐데 …. 헤쳐나갈 길이 보이지 않아 답답하다.”
당장 이달부터 인원 구조조정이 예정된 ㅇ종합일간지 노조위원장은 답답한 심정을 이렇게 말했다. 2002년 월드컵 때까지만 하더라도 스포츠신문은 모기업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지만, 〈스포츠조선〉을 제외한 스포츠신문들이 지난해 평균 50억~100억원의 재정적자를 내면서 ‘천덕꾸러기’가 됐다. 스포츠신문이 위기에 빠지게 된 것은 2002년부터 불어닥친 무료신문 창간 열풍과 광고시장의 침체 때문이다. 미디어경영연구소가 낸 자료를 보면, 5개 스포츠신문은 무료신문으로 인해 2003년 매출이 330억원 떨어졌다. 2004년에도 예년 평균 매출액에서 20% 넘게 떨어졌고, 5개 스포츠신문은 300여명을 구조조정해 몸집을 줄였다. 게다가 〈굿데이〉 부도로 스포츠신문 업계의 위기감은 더 커졌다.
스포츠신문의 경영악화는 스포츠신문 대주주로 있는 일부 종합일간지에도 재정부담으로 이어지고 있다. 〈경향신문〉은 굿데이가 부도나기 전까지 굿데이를 발행하면서 든 인쇄비용을 받지 못했다. 또 굿데이 부도로 끼워팔기가 안돼 구독을 취소하는 독자가 늘고, 지국장들의 불만이 잇따르자 〈스포츠칸〉을 창간했다. 경향신문은 굿데이 부도만 아니었더라면 5만~7만부의 스포츠신문 제작 비용을 쏟아붓지 않아도 됐다.
〈서울신문〉은 신문시장의 위기와 함께 출자회사인 〈스포츠서울〉이 지난해 100억여원의 적자를 내면서 이익배당금도 없고 투자손실에 따른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이유로 서울신문과 스포츠서울 내부에서도 재정적자를 내는 상황에서 스포츠신문과 무료신문 두 가지를 내는 것을 놓고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스포츠서울 노조 관계자는 “가뜩이나 무료신문으로 스포츠신문 시장이 죽는 상황에서 두 개의 신문을 내는 것은 모순적”이라며 “하나도 살아남기 힘든 상황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 신문과 달리 스포츠조선은 지난해 경영상황이 나쁘지 않았지만 70여명을 구조조정했다. 〈스포츠투데이〉는 계속되는 적자로 인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 또 구조조정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스포츠신문의 위기를 극복하고 대주주인 종합일간지들이 타격을 입지 않기 위해 스포츠신문 구조조정과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김영욱 한국언론재단 선임연구위원은 “독자들이 스포츠·연예에 대한 관심이 갑자기 높아지기도 힘들고, 한정된 광고시장에서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스포츠신문 구조조정밖에 없다”고 내다봤다. 주은수 미디어경영연구소 소장은 “스포츠신문의 원가절감이나 지면 축소만으로는 위기가 해결되지 않는다”며 “생산성 향상을 위해 경영혁신과 함께 출판이나 뉴미디어 계통의 신규사업을 확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승경 기자
yam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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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무료신문, 저마다 열독률 1위
‘무료신문 독자들 그래도 스포츠서울’ ‘굿모닝서울 지하철서 강하다’ ‘2030 열 중 일곱은 굿모닝’
〈스포츠서울〉과 무료신문인 〈굿모닝서울〉이 지난 10일부터 한 여론조사기관의 열독률 조사를 토대로 보도한 제목들이다. 하지만 기사 어디에도 여론조사기관의 이름은 없다. 단지 “언론사 열독률 조사에 관한 한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유력 조사기관”이라고만 돼 있다.
이처럼 스포츠신문과 무료신문들이 조사기관·표본오차 등을 제대로 표시하지 않고 있으며, 일부 신문사는 서로 다른 조사기관의 열독률 조사를 인용해 1등이라고 자랑하고 있다.
스포츠서울은 지난 8일 국내 유력 조사전문기관 조사 결과, 스포츠신문 가운데 1등을 재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스포츠조선〉은 지난 1일 닐슨미디어리서치 조사에서, 〈일간스포츠〉는 지난해 9월 미디어리서치 조사에서 각각 스포츠신문 가운데 1등이라고 자랑했다. 또 무료신문인 〈메트로〉는 지난해 9월 티엔에스갤럽 조사에서 무료신문 가운데 1등이었고, 〈더 데일리 포커스〉는 지난해 10월 닐슨미디어리서치 조사에서 1등이었다.
이에 대해 김옥조 한림대 언론정보학부 교수는 “열독률 조사에서 조사기관과 조사방법, 표본오차 등을 밝히는 것은 언론 윤리에 해당하는 문제”라며 “서로 자신들에게 유리한 조사결과를 가지고 1등이라고 하는 것은 독자나 광고주들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5월 정확하지 않은 열독률 조사를 발표한 무료신문에 대해 부당광고 금지행위 명령을 내린 바 있다.
이승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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