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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9.01.31 16:16 수정 : 2019.01.31 16:16

방송통신위원회 자료

말레이·베트남·싱가포르·인니·타이
방통위·KISDI, 미디어 이용행태 첫 조사
티브이보다 스마트폰 기기 이용 많아

방송통신위원회 자료
아세안 5개국의 시청자 3명 가운데 2명은 한국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한 경험이 있고, 드라마와 오락·버라이어티, 케이팝 음악 등의 장르를 즐겨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과 공동으로 지난해 12월 말레이시아·베트남·싱가포르·인도네시아·타이 등 아세안 5개국 현지 시청자를 대상으로 한국 방송 시청경험, 선호 장르 등과 방송 시청 때 이용하는 기기, 이용 플랫폼과 국가간 공동제작 방송프로그램 시청경험과 인식에 대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 조사는 맞춤형 방송한류 진출을 돕기 위한 기초조사로 해외 현지 시청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첫번째 미디어 이용행태 조사이다. 현지 시청자는 각 국가별 주요 대도시 지역 거주 17~59살 400명씩 총 2천명으로 무작위 표본 추출했다.

방송통신위원회 자료
한국 방송을 시청한 경험은 말레이시아가 76.5%로 5개국 중에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싱가포르(65%), 인도네시아(58.8%), 타이(57.3%), 베트남(53%) 순이었다. 한국 드라마 시청은 싱가포르(69.6%)·말레이시아(63.7%)·인도네시아(62.6%)·베트남(56.6%)·타이(44.1%) 순으로 높았다. 이들이 한국 방송 콘텐츠를 시청하는 기기는 티브이보다 주로 스마트폰을 이용했으며, 온라인동영상 서비스인 오티티 플랫폼은 유튜브와 넷플릭스를 주로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방송통신위원회 자료
이들이 한국 방송 콘텐츠를 선택하는 기준은 흥미성(27.2%)과 참신성(24%)을 들었다. 한국 방송의 시청 기회가 충분한지를 묻는 질문엔 ‘그렇다(46.5%)’와 ‘매우그렇다(14.5%)’로 평균 61%가 긍정적인 답변을 했으며, ‘시청할 기회가 부족하다’고 답한 응답자(8.8%)들은 ‘언어장벽(66.3%)’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오티티 이용률은 타이(79.8%), 베트남(66.5%), 인도네시아(56%), 싱가포르(53%), 말레이시아(48%) 순으로 나타났으며, 유튜브와 넷플릭스 외에도 국가별 오티티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싱가포르는 토글, 베트남은 에프피티블레이, 인도네시아는 훅, 말레이시아는 아스트로, 타이는 라인티브이 등이다.

한편, 응답자 평균 50% 이상은 한국과의 공동제작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한 경험이 있으며, 국가간 방송 공동제작이 ‘방송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83.2%)이라는 긍정 평가를 한 것으로 조사됐다.

문현숙 선임기자 hyuns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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