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오 |
8월 15일 알림 |
◇ 한국생물과학협회(회장 김세재 제주대 교수)는 13~14일 제주 서귀포시 중문동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1100여명의 학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생물종다양성과 지속가능한 활용’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열었다. 1945년 조직해 57년 생물학 관련 학회연합체로 재출범한 협회에는 한국생태학회, 한국생물교육학회, 한국동물분류학회, 한국유전학회, 한국환경생물학회 등 5개 학회가 가입해 있다. 14일 현진오 동북아생물다양성연구소 소장과 이유미 국립수목원이 기조강연을 했다.
◇ 성균관대(총장 신동렬)는 ‘기술혁신자문단’을 구성해 일본의 수출 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을 지원한다. 송성진 자연과학캠퍼스 부총장(기계공학부)을 단장으로, 반도체·디스플레이(최병덕 교수), 첨단부품·소재(서수정 교수), IoT·스마트팩토리(김용석 교수), 자동차·기계(석창성 교수), 제약바이오(정상전 교수), 인공지능(이지형 교수), 전자전기(채종서 교수) 등 총 7개 분야에 전담 교수를 두고 산하 센터·연구소 등에서 지원한다. (031)290-5404.
◇ 문화연대는 20일 오후 3시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420호에서 네 번째 테크노미디어문화포럼 `웹툰 플랫폼 독점과 프리랜서 노동'을 한다. 이광석 사울과기대 교수가 사회를 맡으며, 성상민 한빛미디어노동센터 기획차장이 `신화의 뒷면:2000년대 이후 한국 만화·웹툰이 놓인 이중적인 상황'을 주제로 발표한다. 토론에는 달고나 작가와 여찬후 만화가, 이종임 문화연대 집행위원, 하신아 여성노조 디지털콘텐츠창작노동자 지회장이 참여한다. (02)773-7707.
◇ 문화연대는 22일 오후 2시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220호에서 ‘위협받는 예술, 위기의 민주주의-아이치트리엔날레 2019 검열사태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토론회를 연다.
◇ 박형규목사기념사업회는 17일 오전 11시 경기 파주 기독교상조회 공원묘지에서 박형규 목사 3주기를 맞아 성묘예배를 한다. 오전 9시30분 서울 종로 연지동 기독교연합회관 앞에서 단체버스로 출발한다.
◇ 석정기념사업회는 14일 ‘제6회 석정시문학상’ 수상자로 신달자 시인을 선정했다. 미발표 시를 대상으로 공모한 ‘석정촛불시문학상'에는 이춘호 시인의 ‘도마'가 뽑혔다. 시상식은 31일 오후 3시 전북 부안군 석정문학관에서 열린다.
◇ 통계청은 14일 ‘제21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초등부 대상에 경남 가고파초의 ‘플라스틱이 돌아왔다!!'(이건우·김지윤, 지도교사 김미애)를 선정했다. 플라스틱 환경 오염을 분리수거로 해결하는 과정을 설문조사·실험으로 입증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중등부 대상은 대전 문정중의 ‘안전한 자전거 생활’(이수인·박정현·권세린, 지도교사 조병일), 고등부 대상은 제주 노스런던컬리지에잇스쿨의 ‘카페인 음료 똑똑하게 마시자’(문성현, 지도교사 차민수)가 선정됐다. 30일 제25회 통계의 날 기념식에서 상장·장학금을 준다.
◇ 전남 담양경찰서는 14일 공군 제1전투비행단 항공기정비대대 강지호 하사(25)에게 화재 현장에서 인명을 구조한 공로로 경찰서장 표창을 수여했다. 지난 11일 주말 외출한 강 하사는 전남 담양군 대전면에서 불이 난 주택에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과 아이 2명을 구출하고 119에 신고해 화재진압을 도왔다.
◇ 농협중앙회(회장 김병원)는 제74돌 광복절을 맞아 13일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 1천만원을 기부하고, 직원 가족 40여명이 유관순기념관 등을 방문하고, 주변 환경을 정화하는 봉사활동도 했다.
◇ LG전자는 13일 서초구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청소년 미혼모·부를 위해 통돌이 세탁기 30대를 제로캠프를 통해 한국건강가정진흥원에 기증했다. 최불암 배우가 이사장을 맡고 있는 제로캠프는 청소년 문제에 대해 캠페인을 벌이는 단체다.
◇ 롯데하이마트는 14일 서울·부산지역 쪽방촌 주민들에게 1500만원 상당의 냉방 가전 200대를 전달했다. 매달 임직원 급여의 일부를 적립해 조성한 기부금으로 마련됐다.
기사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