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9.04.22 19:39 수정 : 2019.04.22 19:46

지난해 6월12일 대전글꽃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민주주의 선거 참여’ 수업에서 직접 정당과 벽보를 만든 뒤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김지윤 기자 kimjy13@hani.co.kr
지금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학생들은 인권, 노동권, 난민, 지구온난화 등 국내뿐 아니라 국제적 맥락의 시민사회 관련 이슈를 일상적으로 접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참여 역량’은 미디어를 기반으로 이와 같은 다양한 시민사회 이슈에 참여하고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미국의 ‘청소년과 정치참여 연구 네트워크’에서는 청소년의 디지털 미디어 기반 정치참여 사례를 연구하고 그 결과를 기초로 ‘디지털 시민성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습니다. 교육 대상은 고등학생으로 상정되어 있지만 수준을 조정하여 다른 학교급에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지요. 오늘은 이 교수학습 자료 중 첫 번째 주제로 소개된 ‘참여’ 관련 수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참여를 주제로 한 교육 안은 세 가지 핵심 질문과 그에 따른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질문은 내가 속해 있는 면대면 그리고 온라인 커뮤니티는 무엇이고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입니다. 이에 답하기 위해 학생들은 자신이 속해 있는 다양한 커뮤니티들을 쭉 나열해봅니다. 그 결과를 면대면 커뮤니티와 온라인 커뮤니티로 구분해서 정리하고, 각 커뮤니티의 특성을 색깔이나 기호 등으로 표현하여, 내가 속해 있는 커뮤니티 지형도를 만들어보는 활동을 합니다. ‘나의 커뮤니티 지형도 만들기’ 활동을 통해서 내가 온라인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면대면으로 교류하는 사람들의 특성이 어떤지, 이 구성원들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 그 구성원이 어떻게 같고 다른지를 생각해볼 수 있지요.

두 번째 질문은 내가 속해 있는 커뮤니티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적 이슈는 무엇인가입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자신이 속해 있는 커뮤니티의 구성원 1∼2명을 골라 면담을 진행합니다. 면담 대상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적 이슈는 무엇인지, 그것이 커뮤니티와는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면담 뒤 짝 활동이나 모둠 활동을 통해 친구들과 면담 결과물을 비교해보고, 면담에서 드러난 특징은 무엇인지, 면담 대상자가 제시한 사회적 이슈와 나의 관심사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면담 대상자의 관점이 해당 이슈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변화시키거나 확장했는지 등을 토의해봅니다.

마지막 질문은 앞서 제기된 사회적 이슈 중 어떤 것에 가장 관심이 가고 더 알아보고 싶은가입니다. 궁극적으로는 학생이 평소 중요시하는 가치 및 관심사와 연관시킬 수 있는 사회적 이슈에 대하여, 그리고 이에 참여하여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보는 활동이 진행됩니다.

이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이 속한 커뮤니티들이 사회적 이슈에 대한 자신의 관점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회적 이슈는 무엇인지, 이에 대해 자신만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어떻게 활동할 수 있는지 알게 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은 디지털 미디어 기반 사회 참여를 할 수 있는 첫 번째 발걸음을 떼게 됩니다.

김아미
경기도교육연구원 부연구위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이해> 지은이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