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9.08.29 11:43 수정 : 2019.08.29 11:43

숭실대학교 제공

숭실대학교 제공

1969년 국내 최초로 전자계산학과를 설립한 숭실대학교는 소프트웨어 교육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2018년 ‘SW중심대학 사업’에 선정돼 소프트웨어 교육을 전담하는 ‘스파르탄 SW교육원’을 개관하고, 4차 산업을 이끄는 융합전공을 운영한다. 또 학생들이 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국내외 교과목을 스스로 구성하는 ‘DIY 자기설계융합전공’ 제도를 도입하고, 1학기 동안 해외봉사, 현장실습, 해외연수에 참가하는 글로벌 교육 ‘7+1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올해로 개교 122년의 역사를 가진 숭실대는 창업 정신을 계승해 청년 창업 활성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벤처중소기업학과를 개설한 것을 비롯해 2019년부터 창업 교과목 교양필수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105평 규모의 ‘스타트업 펌프 벤처 스튜디오’를 개관하는 등 학생들의 창업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 2020학년도 수시 지원 전략

학생부종합 SSU미래인재전형, 지원 자격 제한 폐지

숭실대는 2020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66%인 1759명을 선발한다.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의 SSU미래인재전형으로 731명을 모집하며, 2020학년도에는 지원 자격 제한을 폐지해 외국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검정고시 출신자 등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1단계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을 시행한다.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70%와 면접 3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서류는 전공적합성, 자기주도성, 성실성, 발전가능성을 중심으로 평가하므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연관성 있게 준비하는 것이 좋다. 면접은 입학사정관과 학과 교수가 약 10분간 진행하며,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질문하므로 전공과 관련된 사항을 중심으로 예상 질문을 만들어 모의면접 훈련을 해보는 것이 좋다. 서류평가에서는 수험생들의 성적 차이가 근소한 편이어서 면접평가까지 최선을 다하는 학생이 합격 가능성이 높다.

학생부교과·논술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학생부교과전형인 학생부우수자전형은 475명을 모집한다. 국내 고등학교 2020년 2월 졸업예정자, 2019년 2월 및 2018년 2월 졸업자만 지원 가능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학생부교과 성적 100%로 평가하므로 국내 고교에서 3학기 이상의 고교 과정을 이수하고 학생부교과 성적 산출이 가능해야 학생부우수자전형에 지원할 수 있다. 296명을 모집하는 논술우수자전형은 논술평가 60%, 학생부교과 성적 40%로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논술전형은 고등학교 교육 과정 내에서 문제가 출제돼 기출문제와 자신의 학력 수준을 미리 진단해보면 논술 응시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숭실대 입학처 홈페이지와 유튜브에 공개된 논술 관련 정보 및 온라인 모의논술을 참고하면 실제 논술고사의 출제 경향을 짐작해볼 수 있다.

숭실대 수시모집 전형일정

※ 자세한 사항은 숭실대 입학처 홈페이지(http://iphak.ssu.ac.kr) 참조

■ 숭실대 정기철 입학처장의 한마디

숭실대 정기철 입학처장

숭실대는 11년 연속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될 정도로 학생부종합전형 취지에 가장 적합한 전형들을 운영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는 수험생들은 자신의 학교생활을 종합적으로 점검해보고 학교생활기록부를 토대로 자기소개서를 성실하게 작성하도록 한다. 숭실대에서 진행하는 모의면접 프로그램 ‘SSU미래인재Week’에 참가하면 면접 준비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숭실대 선배가 알려주는 합격 꿀팁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키워드를 준비하세요”

양예은(정치외교학과 19)

양예은(정치외교학과 19)

Q. 숭실대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평소 통일 문제에 관심이 많아 남북관계에 대해 깊이 공부하고 싶었어요. 평양에서 개교한 숭실대는 통일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다양한 지원과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돼 매력적으로 느껴졌어요. 특히 정치외교학과에는 ‘통일외교 및 개발협력’ 융합전공과 북한의 정치경제 등 북한 정치에 대한 과목이 개설되어 있고, 통일 분야 전문가인 이정철 교수님도 계셔서 통일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최적의 학교라고 생각해 숭실대에 입학했죠.

Q. 나만의 수시 합격 전략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대학마다 성적 반영 비율이나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들이 다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학교의 입학 전형에 대해 꼼꼼히 알아보고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을 찾는 게 중요해요. 저는 고1 때부터 정치외교학과를 목표로 교내 대회, 비교과 활동 등 학과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했어요. 그래서 학생부종합전형인 SSU미래인재전형에 지원했죠. 자기소개서에는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었어요. 단순히 활동 내용과 느낀 점을 서술하지 않고, 특정 활동을 통해 관련된 것에 관심이 생겨 또 다른 활동을 하고 실생활에 적용했다는 식으로 활동을 이어나간 이야기를 작성했죠. 그리고 마지막에는 느낀 점을 비롯해 부족한 점을 언급하며 지원 학과에 입학해 한계를 해결하고 싶다는 희망을 보여줬어요. 특히 4번 문항은 학교마다 다르기 때문에 지원 학교와 학과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학교에서 원하는 인재상에 부합하게 자신을 어필하는 게 좋아요.

Q. 면접은 어떻게 준비했나요?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단어나 명언을 인용하면 면접관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으므로 임팩트 있는 키워드를 준비하는 게 필요해요. 면접관은 수많은 학생을 만나다 보니 모든 학생을 일일이 기억하지 못해요. 자기소개나 지원동기,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등의 질문에 답할 때 자신을 표현하는 키워드를 언급하면 좋은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지원 학교와 학과에 대한 정보를 꿰뚫고 있으면 분명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거예요.

강서진 MODU 매거진 기자 ksj@modu1318.com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