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9.12.11 10:25 수정 : 2019.12.11 11:04

가천대학교

가천대학교

2020학년도 국내 최초 인공지능학과 신설

가천대는 2025년 TOP10 명문대학 도약이라는 발전 목표 아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인재 양성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 대학 학부로는 처음으로 인공지능학과를 신설하고 2020학년도부터 신입생을 50명 선발한다. 지난 2002년 국내 최초로 소프트웨어 단과대학을 설립한 이래 2015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에 선정되는 등 IT 역량과 창의성을 갖출 수 있도록 전교생 대상 소프트웨어 교육과 창의캠프를 실시하는 등 교육혁신을 거듭해왔다. 인공지능학과는 1~2학년에는 소프트웨어 코딩, 수학 등 인공지능의 기초를 탄탄히 다진 뒤 3~4학년에는 컴퓨터 비전, 연어 처리, 로봇공학, 데이터 과학, 기계학습, 딥러닝,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 등의 심화과정 커리큘럼을 배우며 전문성을 키운다. 

산업체 인턴 프로그램…IT Passport 제도 운영

현재 소프트웨어학과에 소속돼 있는 인공지능 전문영역 교수진 5명과 함께 새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5명 내외의 우수 교수를 추가로 충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접학과인 컴퓨터공학과, 전자공학과도 교수 10명을 채용하는 등 교육역량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가천대는 판교테크노밸리와 인접해 있어 산업계의 변화를 발 빠르게 교육으로 흡수할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이 있다. 인공지능학 신설에 앞서 네이버, IBM, LG전자 등 업계와 학계 관계자를 대학으로 초청해 ‘AI학과 설립준비 포럼’을 개최한 것도 기업과 사회의 수요를 신속하게 반영하기 위해서다. 이와 함께 유수기업과의 산학과제 연구 프로그램 공동수행, 산업체 인턴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소프트웨어 교육도 한층 풍부한 커리큘럼과 우수한 교수진으로 강화됐다. 자칫 학생들이 어려워할 수도 있어 비전공자 대상 소프트웨어 강의 경험이 풍부한 강의전문 교수를 채용해 학습효과 높이기에 만전을 기했다. 또 올해부터 ‘IT Passport’ 제도를 실시해 최소 4학점 이상을 필수로 이수하도록 했으며 8학점 이상을 이수한 학생에게는 IT 능력을 인정해주는 패스포트를 수여한다. 이와 함께 대학 전반에 IT문화가 스며들게 하기 위해 해커톤 등 다양한 IT관련 경진대회를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 글로벌 인재 육성 프로젝트 활발

글로벌 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도 활발하다. 국내 대학으로는 최초로 미국 하와이에 개원한 기숙형 어학센터 ‘하와이 가천글로벌센터’, 미국 노스웨스트대, 캐나다 탐슨리버대 등 세계 명문대학과 손잡고 시행 중인 국제교류 프로그램, 미국 FDA, 실리콘밸리에 체류하며 영어실력과 국제감각을 익히는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 밖에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디스쿨(d-school)과 같이 창의 사고능력을 키워주는 가천대만의 창의 융합 프로그램인 ‘창의Ntree캠프’를 신입생 대상으로 실시하며, 팀활동 프로젝트 기반의 학습으로 전체 58개학과 중 21개학과에서 운영하는 P(프로젝트)학기제를 도입, 창의 융합 역량을 키우고 미래 산업의 리더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가천대 정시 지원 전략

가천대는 2020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전년 대비 소폭 증가한 총 1,209명을 선발한다. 가군이 389명, 나군 223명이며 다군이 597명으로 가장 많다. 주목할 만한 변화는 2020학년도부터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인재 양성을 위해 국내 대학 학부 최초로 인공지능전공을 신설해 첫 신입생을 뽑는다. 인문계, 자연계열 학과들은 전년과 같이 수능 100%로 총 1,065명을 선발한다. 실기 위주로 연기 예술학과는 수능 30%에 실기 70%, 미술·디자인학부, 체육학부는 수능 40%, 실기 60%의 반영 비율을 적용해 선발한다. 수능 5개 영역을 반영하는 일반전형1에서는 812명을 선발하는데 일반전형1의 인문계열은 국어, 수학 가/나형, 영어, 사회/과학탐구(1과목), 한국사를 반영한다. 한편 자연계열은 국어, 수학 가형, 영어, 사회/과학탐구(1과목), 한국사를 반영하며 자연계열 중 건축계열 학과들과 간호학과 및 보건계열 학과, 컴퓨터공학과 등은 수학 가/나형 모두 지원 가능하다. 이 중 한의예과는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각각의 영역별 반영 비율이 상이하므로 반드시 모집요강을 참조해야 한다. 또한 일반전형1 자연계열1의 가산점은 과탐 3%, 자연계열2의 경우 수학 가형 5%, 과탐 3%로 변경된 것에 유의해야 한다. 일반전형2의 경우 지난해와 동일하게 올해도 수능상위 3개 영역 반영을 유지하나 반영 비율이 일부 변경되었다. 인문계열 국어, 수학 가/나형, 영어, 사회/과학탐구(1과목), 자연계열 국어, 수학 가형(일부 학과는 가/나형 모두 반영 가능), 영어, 사회/과학탐구(1과목)의 상위 3개 영역을 각각 40%, 40%, 20% 반영해 선발한다.

2020학년도 정시모집 정보

■ 접수 기간
  2019년 12월 26일(목) 오전 10시~12월 31일(화) 오후 6시

■ 접수 방법 인터넷 접수(www.gachon.ac.kr)

■ 서류 제출 마감 2020년 1월 2일(목) 오후 5시(1월 2일(목) 우체국 소인까지 유효함)

합격자 발표 2020년 1월 9일(목) (수능 위주) / 2020년 1월 31일(금) (실기 위주)

※ 같은 모집 단위라도 모집군에 따라 전형 방법이 다르므로 자세한 내용은 정시모집 요강 참조

※ 자세한 내용은 본교 입학처 홈페이지(http://admission.gachon.ac.kr) 참조 

* 일반전형1

*일반전형2

강서진 MODU 매거진 기자 ksj@modu1318.com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