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9.12.12 16:56 수정 : 2019.12.12 16:56

사진 덕성여자대학교 제공

사진 덕성여자대학교 제공

충분한 전공 탐색 후 원하는 전공 자유롭게 선택

독립운동가 차미리사 선생이 ‘자생·자립·자각’의 정신으로 설립한 덕성여자대학교가 2020년 창학 100주년을 맞이한다. 그동안 덕성여대는 변화를 거듭하며 ‘미래형 혁신 대학 모델’을 만들어왔다. 가장 주목할 부분은 2020학년도부터 신입생 전원(유아교육과, 약학과 제외)을 단과대학별로 통합 선발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신입생은 1학년 동안 충분히 전공 탐색의 기회를 얻고, 융·복합 분야에 대한 기초 역량을 다질 수 있다. 전공 선택은 1학년 말에 이뤄지며 제1전공과 제2전공을 선택한다. 제1전공은 입학 시 선발된 단과대학 내에서만 선택할 수 있고 전공별 선발 인원이 있다. 제2전공의 경우 유아교육과와 약학과를 제외한 덕성여대의 모든 전공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선발 인원에 제한이 없다. 특히 졸업 시 제1전공과 제2전공 모두에 대한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글로벌 여성 공학 인재를 양성하다

2020학년도부터 덕성여대는 미래 산업의 핵심 분야인 공학을 더욱 중점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우선 그 첫 번째로 공학 인력에 대한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공과대학과 자연과학대학을 과학기술대학으로 통합·개편하고 사이버보안전공, 소프트웨어전공을 신설했다. 사이버보안전공은 ICT 기술의 융합으로 보안의 중요성이 점차 커짐에 따라 전 산업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우수한 정보보호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신설됐다. 이 전공에서는 컴퓨터공학을 기본으로 새롭게 제안되고 있는 신규 ICT 기술에서 요구되는 정보보호 기술 및 이와 연관된 빅데이터 분석, 병렬처리, 인공지능 등 필요한 전문 지식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체계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소프트웨어전공은 IT 전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실무형 소프트웨어 전문가 배출을 목표로 한다. 소프트웨어전공의 교과과정은 소프트웨어 전 분야에 대한 기술을 다루며, 단순한 지식 습득에 그치지 않고 학생참여형 실습을 강조해 창의적인 사고를 키워주는 방향으로 구성됐다.

학업 역량을 극대화할 다채로운 혜택 마련

덕성여대는 21세기 글로벌 역량을 키우기 위한 다채롭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가장 주목할 만한 프로그램은 ‘덕성 글로벌 챌린저(Duksung Global Challenger)’다. 이는 방학 중 학생들이 4인 1팀으로 직접 탐방 주제와 목표를 세워 해외에 방문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이 모든 진행 사항을 주체적으로 정하고 구성한다는 점에서 뜻깊다. 이뿐 아니라 일대일 원어민 영어 튜터링과 잉글리시 스피킹 클럽(English Speaking Club) 등 언어 역량 강화를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마련해놓았다. 또 2020학년도 정시모집 합격자들을 위해 덕성글로벌리더장학금, 덕성인재육성장학금, 차미리사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갖춰 학생들이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중 덕성글로벌리더장학금은 단과대학별로 수능 4개 영역에서 모두 1등급(탐구영역은 2과목 반영)인 합격자를 위한 제도로 입학금과 4년간 등록금 전액, 교환학생 경비, 기숙사 우선 선발 및 기숙사비 면제, 학기 중 도서구입비 매월 50만 원 등 막대한 혜택을 제공한다.

■ 덕성여대 정시 지원 전략

덕성여대는 2020학년도 정시모집에서 가군 126명, 나군 268명 총 394명(수능 100% 전형 325명, 예체능전형 69명)을 선발한다. 2020학년도 덕성여대 정시모집에서 가장 큰 변화는 모집단위의 변화다. 기존 인문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예술대학 등 5개 단과대학(약학대학 제외)을 글로벌융합대학, 과학기술대학, Art & Design대학, 총 3개의 단과대학과 37개 전공, 1개 학과로 개편했다. 전형 방법은 수능 100% 전형을 제외하고 과학기술대학 중 예체능전형은 수능 40%, 학생부 교과 30%, 실기고사 30%를, Art & Design대학은 수능 30%에 실기고사 70%를 반영한다. 영역별 반영 비율을 보면 글로벌융합대학과 Art & Design대학은 국어 영역이, 과학기술대학(예체능전형 제외)은 수학이 각각 35%로 가장 높다. 과학기술대학(예체능전형 제외)은 수학(가) 지원자에게 수학(가) 취득 점수의 10%를 가산점으로 부여하니 참고하자. 영어 영역은 1~9등급별 점수를 반영하며, 한국사는 등급별 가산점을 부여한다. 다만 제2외국어 성적은 반영하지 않는다. 수능 성적 반영 방법은 백분위를 활용하는데, 정시모집 요강을 꼭 확인하도록 하자.

덕성여자대학교 2020 정시모집 정보

■ 덕성여대 2020학년도 정시모집 정보

접수 기간 12월 26일(목) 오전 10시부터 12월 31일(화) 오후 6시까지

접수 방법 덕성여대 입학처 홈페이지(enter.duksung.ac.kr) 내 원서 접수

서류 제출 12월 26일(목)부터 2020년 1월 6일(월) 우체국 소인까지

합격자 발표 2020년 2월 4일(화) 오전 11시부터 2월 17일(월) 오후 9시까지

■ 덕성여대 선배가 알려주는 합격 꿀팁

덕성여자대학교 일어일문학과 김현수

“지원하기 전 산출식 계산은 필수, 후회 없는 지원만이 정답”

김현수(일어일문학과 1)

 

Q. 1년 전, 우리 대학을 지원한 이유가 궁금해요.

저는 중학생 때 남녀공학, 고등학생 때 여고를 다녔어요. 그런데 여고 생활이 훨씬 성격에 잘 맞아서 여대에 진학하고 싶었고, 마침 담임선생님께서 덕성여대를 추천해주셨어요. 직접 알아보니 100년의 역사가 쌓인 대학이라 배우고 느낄 점이 많을 것 같았어요. 다양하고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고, 덕성 인터내셔널 버디스(Duksung International Buddies) 프로그램, 잉글리시 스피킹 클럽(English Speaking Club) 등 외국어 실력 향상과 해외 대학 교류 프로그램이 다양했고요. 또 평소 기숙사에 대한 로망이 있었는데, 덕성여대는 경기도에 거주하는 학생도 기숙사를 사용할 수 있어서 진학을 결심하는 데 결정적인 계기가 됐어요.

Q. 자신만의 지원 전략과 합격 비법이 있나요?

우선 저는 미리 지원할 학교를 생각하고 학교별 수능 점수 산출식에 따라 제 점수를 다 환산했어요. 그 다음 지원해도 절대 후회하지 않을 학교를 뽑았고요. 제 점수대에 맞는 적정 수준의 학교 두 곳과 하향 지원한 학교 한 곳까지 총 세 곳에 지원했어요. 세 곳 모두 제가 원하는 대학이었고, 점수대도 잘 맞아서 별로 불안하지 않았어요.

Q. 정시 지원 시 주의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정시 지원은 수시 지원과는 달리 총 3개의 대학에만 지원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해요. 선생님 등과 상담해 많은 조언을 받아보고, 자신의 성적에 맞는 대학이 어디인지 찾아보세요. 그러나 무엇보다 자신의 점수대에서 가장 원하는 대학이 어디인지 결정하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Q. 대학생으로서 보낸 지난 1년은 어땠나요?

다른 신입생들도 마찬가지겠지만, 공부에서 벗어나 해방감을 느끼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다양한 경험을 즐겼어요. 특히 축제 마지막 날 열렸던 불꽃놀이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평소 야경과 불꽃놀이를 가장 좋아하는데, 퀄리티가 매우 뛰어나서 즐겁고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어요. 또 덕성여대는 캠퍼스가 사계절 내내 아늑하고 아름다운 곳이에요. 학우들의 마음씨가 정말 따뜻하고 배려심이 깊으며 단합력이 뛰어나다는 점도 장점이고요. 덕성여대에 오면 정말 후회 없이 많은 지식과 지혜를 쌓을 수 있을 거예요.

전정아 MODU매거진 기자 jeonga718@modu1318.com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