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9.12.18 16:57 수정 : 2019.12.18 16:57

사진 한림대학교 제공

2020 QS 세계 대학 평가 국내 19위

한림대학교는 학생 중심 교육을 모토로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우선 ‘2020 QS 개교 50년 미만 세계대학평가’에서 2년 연속 국내 5위, ‘2020 QS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19위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2015년에는 대학 구조 개혁 평가에서도 강원도 내 대학교 중 유일하게 최우수(A) 등급을 받았으며, 다양한 국가재정지원 사업(LINC+, ACE+, BK21+ 등)을 성공적으로 운영해 명실상부 강원도를 대표하는 지역 명문 사립대로 인정받고 있다. 지난해 한림대는 ‘한림 Vision & Action 2018’을 재수립하며 글로벌 선진 일류 대학을 향한 융합화, 지역화, 글로벌화에 앞장서고 있다. 또 교양 교육 혁신, 특성화 연계 산학협력 고도화, 국제 협력 선도 프로젝트 등을 추진하며 더욱 진화한 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융합스쿨로 전문성과 유연성 강화

최근 한림대의 교육 제도는 ‘융합스쿨’로 대변된다. 융합스쿨은 기존 인문·자연계열을 넘어 전공의 상호 보완과 협력을 기반으로 한 학사제도로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데이터과학융합스쿨, 나노융합스쿨, 미디어스쿨, 미래융합스쿨이 그 대상이다. 융합스쿨 내 융합전공은 학생들의 전공 선택권을 강화하고 전문성과 융합 능력을 배양하는 학사 제도로 학생의 자발적·창의적 교육을 보장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고려해 유연하고 입체적인 전공 설계가 가능해졌다. 또한 한림대는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끊임없는 학습을 통해 오랫동안 전문성과 개인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정보법 과학, 의과학 융합, 4차 산업혁명, 디지털 인문 예술, 데이터 테크 등 소프트웨어와 융합을 시도한 다수의 전공을 운영 중이다. 또 2019년부터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와 인터랙션 디자인 전공을 소프트웨어 연계 전공으로 새롭게 신설해 해당 전공 학생들을 소프트웨어 역량을 지닌 다학제 인재로 키우고 있다.

미래 산업 수요에 걸맞은 인재 양성

한림대는 재학생들의 글로벌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전 세계 52개국 283개 대학과 교환 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해외 단기 파견 연수 등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을 시행 중이다. 또 2018년 신설된 글로벌융합대학은 의과학 융합 분야 인재 양성을 선도하는 융합인재학부와 한림의 국제화를 이끄는 글로벌학부를 중심으로 언어 교육과 해외 현지 교육, 독립 연구 프로젝트로 더욱더 차별화된 글로벌 리더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진로 취업 프로그램 역시 한림대의 강점이다. 한림대는 학년별 진로 지도 교과목과 수요자 중심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졸업 이후까지 학생들에게 진로 설계와 취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교수와 1:1 진로 상담과 미래 산업 수요에 어울리는 다양한 산학 협력 및 취업·창업 프로그램 등으로 실무 역량 및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키우고 있다. 그 결과 한림대는 ‘동아일보 청년드림 대학 평가’에서 4년 연속 우수대학으로 선정돼 취업 및 진로 지원 시스템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 한림대학교 2020학년도 정시 지원 전략

한림대는 2020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수능 위주 일반전형으로 가군 166명, 나군 161명, 다군 38명 총 365명을 선발한다. 실기전형은 체육학과 25명으로 나군에서 뽑는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으며, 체육학과를 제외한 전체 학과에서 수능 성적 100%를 반영한다. 2020학년도 정시모집의 주요 변화는 학사 조직 개편에 따른 모집 단위 변경이다. 경제학과는 경영대학(경영학과, 경제학과, 재무금융학과)에서 사회과학대학 경제학과로 분리했으며, 의과대학에 소속돼 있던 간호학과를 따로 간호대학으로 독립했다. 미래융합스쿨의 동북아지역과는 한류크리에이터공공외교융합과로 변경했다. 수능 반영 영역은 전체학과(의예과, 간호학과, 글로벌·융합인재학부 제외)에서 우선 국·영·수(가/나) 중 상위 1개 영역을 60% 반영하고, 이를 제외한 나머지 영역 중 상위 1개 영역을 40% 반영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한국사 응시는 필수지만, 따로 가산점이나 반영 비율은 없다. 또 탐구 영역은 2과목의 평균 점수를 반영한다. 영역별 가산점은 자연과학·소프트웨어융합대학, 데이터과학융합·나노융합스쿨의 경우, 각각 수학(가) 10%, 과학탐구 I 5%, 과학탐구 II 7%의 가산점을 부여하며, 간호학과와 융합인재학부는 수학(가) 응시자에게만 10%의 가산점을 준다.

■ 한림대학교 2020학년도 정시모집 정보

접수 기간  12월 26일(목) 오전 9시부터 12월 31일(화) 오후 6시까지

접수 방법  유웨이 어플라이 홈페이지(http://www.uwayapply.com) 내 원서 접수

서류 제출  12월 26일(목) 오전 9시부터 2020년 1월 2일(목) 오후 5시까지

합격자 발표  2020년 1월 30일(목) 오후 2시

한림대학교 2020학년도 정시모집 정보

■ 한림대학교 선배가 알려주는 합격 꿀팁

한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노유나

“최대한 많은 사람과 상의하고 정보를 얻길”

노유나(식품영양학과 1)

Q. 1년 전, 한림대를 지원한 이유가 궁금해요.

정시 지원 시 취업하려면 복수 전공이 필수라는 얘기를 많이 들었어요. 한림대는 복수 전공이 필수라서 이에 관한 교육 제도가 체계적으로 잘 갖춰져 있어요. 입학 시 저는 진로를 확실하게 정하지 못했고, 복수 전공에서 여러 분야를 폭넓게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또 식품영양학과가 유명하고 취업률도 좋다고 들어서 지원했습니다. 학생을 위한 시설도 깨끗하고 다채롭게 마련돼 있고요. 동아리가 다양하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어요.

 Q. 자신만의 지원 전략과 합격 비법이 있나요?

우선 지원 학교에 관련해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는 게 가장 중요해요. 지난해 저는 합격률을 예측해주는 여러 입시 정보 사이트를 활용했어요. 사이트별로 기준이나 결과가 조금씩 다르므로 최소 두세 곳 이상을 이용해 합격률을 비교해봤어요. 정시 지원 전에 담임선생님, 부모님과 상담하며 도움을 많이 받았고요. 또 주변의 언니, 오빠에게 관련 정보를 다양하게 듣고 조언을 들은 것 또한 합격의 비법이라고 생각해요.

Q. 정시 지원 시 꼭 알아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첫째는 자신에게 맞는 학과를 선택해야겠죠? 아무리 성적에 맞춰 합격 가능한 학교와 학과를 선택한다고 하더라도 내 성향과 맞지 않으면 대학 생활이 정말 힘들거든요. 학과 선택은 정말 신중하게 고민해야 해요. 내가 원하는 학과가 경쟁이 치열하면 전과 제도나 복수 전공 제도를 자세히 알아보는 것도 도움이 돼요. 정시 지원할 땐 혼자 고민하기보단 부모님이나 담임선생님과 꼭 상의하고 신중하게 지원해야 좋아요. 경쟁률은 지원 마지막 날까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으므로 너무 경쟁률에 연연하지 마시고요. 지인의 조언을 참고하되 너무 쉽게 휘둘리진 마세요. 무엇보다 학교에 다닐 사람은 자신이므로 내가 만족할 만한 학교와 학과를 선택하는 게 중요해요.

Q. 한림대 입학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을 남겨주세요.

복수 전공 필수 제도가 누군가에게는 장점일 수도 있고 단점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복수전공 제도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는다면 분명 자신의 취업과 진로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해요. 아직 진로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한림대에 있는 다양한 교육 지원 제도와 진로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보세요. 꿈에 한 발짝 다가가는 계기가 될 테니까요. 폭넓은 경험을 쌓고 자신의 진로를 찾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분명 우리 학교가 좋은 동반자가 될 거예요.

강서진 MODU 매거진 기자 ksj@modu1318.com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