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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좀더 현실적인 자치행정 체제의 개혁을
    반론-송진영씨의 “현행 행정체계 혁신해야”를 읽고 현행 16개 광역자치제 및 234개 시·군·구 자치단체를 없애고 60개 내외로 통합하여 행정계층 구조를 3단계에서 2단계로 재편해야 한다는 방안은 상당히 이상적인 방안이긴 하나 ...
    2005-03-09 17:30
  • 교육부는 비정규직의 슬픔을 아나?
    교육부의 ‘초중등학교 비정규직대책 시행계획’에는 행정실, 전산실, 급식실 등에서 일하는 비정규직을 ‘교원업무 보조원’으로 통합하는 것이 있다. 이에 따라 실제로 통합을 위한 계약해지가 발생하고 있다. 나는 전북 남원의 ...
    2005-03-09 17:28
  • ‘중국의 속국됨’ 개탄 매도해서야
    재반론-김인택 부영사의 ‘한국학강좌 유지노력 매도해서야’를 읽고 주 프랑크푸르트 총영사관은 2003년 봄부터 한국학 강좌를 추진해 왔다. 이런 시도가 경상대에 있던 강의의 폐쇄 요인으로 작용한 건 다 알려진 사실이다. 또 대...
    2005-03-09 17:25
  • 한승조 교수 글에 대한 공개 반론
    러시아로의 병합은 최악이라는 주장을 받아들일지라도, 일본에 병합되었다는 ‘차악’이 곧 한국에게 축복을 준 ‘선’이 될 수는 없다. 일제가 ‘근대화’에 도움을 주었다는 주장에서 ‘근대화’ 개념은 잘못 적용된 것 같다. 저는 고...
    2005-03-09 17:23
  • 한류의 미래를 위한 제안
    진정한 의미에서 ‘지속 가능한’ 한류란, 쌍방향의 교류 속에서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높아질 때 가능한 게 아닐까. 당장 문화 개방과 교류를 일상 속에서 시도할 기회는 널려 있다. 아시아 지역의 외국인 노동자들이 ...
    2005-03-06 17:28
  • 농어촌 복원, 교육문제 해결로
    농어촌을 되살리기 위해서는 도시 못지않은 교육환경을 조성해, 장기적으로는 경제활동 인구의 정주를 늘리는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전남 곡성군의 ‘좋은학교 만들기’는 중차대한 사업이 아닐 수 없다. 이제 남은 ...
    2005-03-06 17:27
  • 도덕적 해이와 미래 세대의 반란을 보며
    교육계뿐 아니라 온나라를 뜨들썩하게 했던 지난해 대규모 수능시험 부정사건이 검찰 수사와 교육인적자원부의 행정 처리로 마무리되었다. 부정행위로 인한 시험 무효처리 대상자가 363명에 이르는 큰 사건이었다. 재발 방지를 위해 ...
    2005-03-06 17:25
  • 현행 행정체계 혁신해야
    지방자치를 본격 시행한 지 10년이 된 지금, 할 일은 행정구역 혁신이다. 16곳 광역지자체를 없애고 234곳의 자치구를 60여곳 내외로 통합하는 방안이 적절하다. 이런 개편은 지역감정을 해결할 수 있다. 참여정부의 국정 최우...
    2005-03-02 16:44
  • 은행 감원 사태의 사회적 여파
    은행들이 사상 최대의 경영실적을 내고도 감원에 나서고 있다. 이는 ‘주주들에게 더 많은 이익을 보장해야 한다’는 미국식 자본주의 이데올로기에서 출발한다. 실적이 좋더라도 예금금리가 오르거나 대출금리가 내리지 않는다. ...
    2005-03-02 16:42
  • 방송 중간광고, 누굴 위한 건가
    반론-‘방송 중간광고 허용돼야’를 읽고 우리나라 방송은 전문성 확보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정책적으로 만들어낸 결과물이다. 다른 나라가 중간광고를 허용하니까 우리도 허용하자는 건 이를 무시한 것이다. 게다가 중간광고의 값은...
    2005-03-02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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